고려대학교 병무행정팀

QUICK MENU
  • 로그인
  • 사이트맵
  • 찾아오시는길

인사말

팀장 인사말

대한민국 남자로 태어나면 이땅의 국민으로서 병역의 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. 18세가 되면 병역준비역(구 제1국민역)으로 편입되어 19세에 병역판정검사를 받아 20세부터는 실역(현역 및 보충역)에 복무하여야 하고, 전역 및 소집해제 후에는 예비군에 편성되며, 예비군을 필하면 (예비역 및 보충역으로) 민방위대에 40세(전시 45세)까지 편성되어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. 여러분들이 이런 일련의 병역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 해 왔고 또 이행할 것이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고 또 영원히 존재할 것입니다.

병역의 의무는 법으로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. 병역법, 예비군법, 민방위기본법 등이 그것입니다.

우리 병무행정팀에서는
첫째 모든 의무사항을 법에 근거해서 부과하고 처리할 것입니다. 병무청과 수임군 부대, 그리고 성북구청 등 업무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법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.
둘째 우리 학생들의 편에 서서 학생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 예를 들면 법에 보장한 입영연기는 물론이고, 입영일자연기와 재학 중 입영관련 정보를 최대한 보장하고, 예비군 훈련은 학기 중 수업에 대한 부담이 제일 적을 때 부과하도록 수임군 부대와 최대한 협조하고 제때 훈련을 못 받은 인원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1차, 2차 보충훈련을 계획하고 진행할 것입니다.

여러분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군 입대(대체복무 포함)와 예비군 훈련, 민방위훈련 등은 힘들고 귀찮은 측면이 있지만 국가와 민족을 지키고 지탱해 나가는 힘임을 알기에 학업 못지 않게 중요한 일임을 인식하고 부득이하게 제때 못할 경우도 있겠지만 기회가 주어졌을 때 가장먼저 수행하는 것이 가장 보람되고 의미있는 일일 것입니다. 민족 고대의 일원으로서 국가의 부름에 앞장서 나가는 자세를 견지합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예비군연대장 겸 병무행정팀장 최병욱 드림